본문 바로가기
IT.인터넷.프로그램

윈도우10 공인인증서 저장위치 찾는법 복사만 하면 끝

by @#$!$ 2019. 12. 6.

윈도우10 공인인증서 저장위치



윈도우10 공인인증서 저장위치



12월 한주도 이렇게 지나가네요. 갑작스럽게 추워진 날씨 때문인지 실내활동이 많아지는것 같습니다. 마지막 12월을 잘 보내시길 바라며 오늘은 윈도우 10 공인인증서 저장위치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공인인증서는 크게 유료로 발급 받는 범용하고 무료로 발급 받는 은행용 인증서 두가지로 나뉠수가 있는데 한번 발행하고 나서 1년 동안 계속 쓰다보니까 USB에 저장을 하거나 혹은 삭제 그리고 다른 곳으로 옮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공인인증서의 경우 위치만 알고 있으면 누구나 쉽게 복사해서 가지고 다닐수가 있는데 오늘은 얼마전 발급받은 공인인증서를 가지고 윈도우10 환경에서 공인인증서 저장위치를 찾아내서 내 컴퓨터에서 USB로 옮기는 작업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저장위치로 바로 접근하기


- C:\Users\사용자이름\AppData\LocalLow\NPKI



윈도우10 공인인증서 저장위치



- 다른 부분은 다 동일하고 사용자이름만 윈도우 로그인 할때 이름으로 변경하면 됩니다. "난 그런거 설정이 안되어 있어" 이런 분들은 (C:\Users\Administrator\AppData\LocalLow\NPKI) 해당 경로로 바로 복사해서 붙여넣기 하면 됩니다.



2. 저장위치로 찾아가기


윈도우10 공인인증서 저장위치는 윈도우7에서 사용하던 것처럼 비슷하게 접근을 하면 되는데 컴퓨터를 잘하시는 분들이라면 한번에 접근을 하겠지만 오늘의 목적은 컴퓨터를 잘 못하시는 분들을 위한 포스팅 이기 때문에 쉬운 방법으로 먼저 접근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윈도우10 공인인증서 저장위치



먼저 자판기에서 "윈도우키 + E" 버튼을 클릭해서 탐색기를 불러오도록 합니다. 아니만 시작버튼을 누르고 파일 탐색기 아이콘을 클릭해도 됩니다.



윈도우10 공인인증서 저장위치



그리고 나서 C드라이브로 이동을 한 다음에 "사용자" 폴더를 찾습니다. 언어가 다르다면 "USER"라고 되어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윈도우10 공인인증서 저장위치



여기에서 윈도우 로그인을 사용할 때 쓰인 이름을 찾습니다. 비밀번호 설정을 안했거나 사용자 계정을 추가안한 경우에는 'Administrator" 폴더를 찾으면 됩니다.



윈도우10 공인인증서 저장위치



그런 다음 상단에 [파일] 메뉴 클릭 [폴더 및 검색 옵션 변경] 클릭 후 보기탭에 [숨길 파일, 폴더 및 드라이브 표시]를 체크한 후 적용버튼을 누릅니다. 이 과정이 복잡하다면 상단에 주소줄을 클릭후 "C:\Users\Administrator" + "APPDATA"을 추가적으로 입력하면 됩니다.



윈도우10 공인인증서 저장위치



그리고 "LocalLow" 폴더를 찾고 "NPKI" 폴더를 찾으면 윈도우10 공인인증서 저장위치가 나오게 됩니다.


CrossCert - 한국전자인증

KICA - 한국정보인증

KISA - 한국인터넷진흥원

NCASign - 한국전산원

TradeSign - 한국무역정보통신

KICA(한국정보인증) TradeSign()

Yessign - 금융결제원


은행마다 조금씩 다르기는 하는데 농협 등 대부분의 은행에서는 금융결제원 공인인증서 경로로 접근을 하면 되겠습니다. 이 저장위치 KPKI 폴더를 통채로 복사해서 USB 메인에 그대로 붙여넣기 하면 끝입니다.



3. 1번 2번 해도 안된다


- 이럴 경우에는 시스템에 공인인증서 위치를 확인해봐야 합니다.



윈도우10 공인인증서 저장위치



- 윈도우 주소표시줄에서 탐색기 버튼을 누르고 "cmd"를 검색후 명령 프롬프트 앱을 실행합니다. 



윈도우10 공인인증서 저장위치



- "dir /s /ad NPKI" 입력후 엔터 버튼을 클릭합니다.



윈도우10 공인인증서 저장위치 찾는법 복사만 하면 끝



- 그러면 다음과 같이 저장위치를 알수 있는 주소가 나오는데 그래도 복사해서 붙여넣기 하면 되겠습니다.


이상으로 윈도우10 공인증서 저장위치 찾는법 3가지 정도로 알아보았는데 궁금한 점이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