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반정보

올바른 마스크 착용법 올바른 예방방법은?

by @#$!$ 2020. 4. 22.

올바른 마스크 착용법


안녕하세요 sharply입니다. 어느덧 일상이 되어버린 마스크 쓰고 외출이 언제까지 이어질지 아무도 예측을 못하게 되었습니다. 이러다가 치료제가 나오기 전까지 계속 마스크를 써야 하는건 아닌지 걱정이 앞서는데요. 



혹시 올바른 마스크 착용법 알고 계신가요? 그냥 마스크를 착용한다고 되는 것이 아니라 감염을 예방할 수 있는 올바른 마스크 착용법을 배워서 사용을 하는 것이 중요하겠지요.



올바른 마스크 착용법 올바른 예방방법



먼저 예방을 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인 감염 예방 수칙을 알아야 하는데 마스크 착용 뿐만 아니라 ※ 흐르는 물에 비누로 손 씻기 ※ 기침이나 재채기할때 옷소매로 가리기 ※ 씻지 않는 손으로 눈이나 코 등 얼굴 만지지 않기 ※ 발열 호흡기 증상이 있는 사람과 접촉 자제하기 등의 내용을 철저히 지켜야 합니다.



그리고 나서 감염병 예방을 위해 보건용 마스크를 착용해야 하는데 kf80, kf94, kf99 등 국내에서 유통되는 마스크를 확인해서 사용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마스크는 분진포집효율에 따라 KF80, KF94, KF99 등으로 알아볼수가 있으며 국내 유통되는 보건용 마스크는 KF(korea filter)가 붙으며 요즘 유행하고 있는 바이러스 예방을 위해서는 KF94, KF99 등급의 마스크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KF80 


평균 0.6㎛ 크기의 미세입자를 80% 이상 걸러낼 수 있는 마스크. 숨기기가 kf94보다는 편하며 호흡능력이 떨어지는 분들이 착용을 하면 좋겠습니다. 특히 영유아나 어린이 임신부 등의 경우 일반인보다 호흡 능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KF80마스크를 쓰면 좀더 편안한 숨쉬기가 가능하다고 하네요.


KF94, KF99 


평균 0.4㎛ 크기의 입자를 각각 94%, 99% 이상 걸러낼 수 있는 마스크. 차단 효과는 좋지만 숨쉬기가 불편하며 일반 성인분들도 오래 사용을 하게 되면 불편함을 느끼는 경우가 많습니다.


기타 


N95(미국 인증), KN95(중국 인증) = KF94와 성능 유사 

덴탈마스크 = KF80 마스크 성능의 83% 가량 기능 


올바른 마스크 착용법 (출처 질병관리본부)


올바른 마스크 착용법 올바른 예방방법


- 마스크 착용전에 손을 꼼꼼히 씻고

- 코와 입을 완전히 가려서 얼굴과 마스크 사이를 밀착 시키며

- 마스크를 벗을때는 손을 먼저 씻고 벗는다



올바른 접이형 마스크 제품 착용법


올바른 마스크 착용법 올바른 예방방법



올바른 컵형 마스크 제품 착용


올바른 마스크 착용법 올바른 예방방법


기존에는 마스크를 쓸때나 벗을때 답답해서 손을 안씻고 빨리 벗는 편인데 올바른 착용법을 배웠으니까 꼭 손을 씻고 마스크를 만져야 되겠다는 생각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마스크를 재사용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알려주는 보건용 마스크 사용시 주의사항입니다.



먼저 동일인에 한해 재사용이 가능하며 사용후에는 환기 잘되는 곳에 건조하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헤어드라이기나 세탁은 하지 말아야 하는데요. 더럽다고 빨거나 그러면 성능이 줄어들어 예방이 안될수가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면 마지막으로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배포하는 올바른 마스크 착용법과 사용방법을 보고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