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mac)에서 엑셀 csv 파일 한글깨짐 문제
안녕하세요. 맥북을 10년동안 사용을 했는데 오늘 엑셀에서 한글 깨짐 문제가 발생되어서 몇시간을 헤매다가 해결을 하였습니다. 역시 사람은 배우면서 살아야 한다고.. 그동안 맥북 다루는 거 나름 자신 있었는데 이번일로 열심히 배워야 겠다는 생각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제가 맥(mac)에세 엑셀 csv 파일 한글 깨짐 문제를 처리할 파일은 다음과 같은데요. 문제 윈도우 엑셀에서는 문제가 없어서 엑셀 xls 파일로 변환하지 않고 그대로 맥에서 열었더니 이렇게 이상한 문자들이 나열되고 있네요.
해당 파일을 열때 인코딩이 문제라는건 알고 있었는데 인코딩 변환 하는 메뉴를 엑셀 도움말에서도 찾을수 없다 보니까 한참을 헤멧는데요. 의외로 해당 메뉴를 쉽게 발견 할 수가 있었습니다.
그러면 맥(mac)에서 엑셀 csv 파일 한글깨짐 문제를 해결을 해볼께요.
먼저 열려져 있는 파일이 있으면 닫아주시고 해당 파일을 더블클릭이 아닌 다른 방식으로 불러오기를 합니다.
엑셀 프로그램을 실행하고 상단에 [데이터] 메뉴를 선택해주세요. 그럼 여러 메뉴들이 나오는데 여기서 [텍스트에서] 메뉴를 선택합니다.
그러면 맥에서 한글 깨지는 파일을 불러오면 됩니다. 꼭 csv 파일이거나 txt 파일이어야 합니다.
그러면 이렇게 텍스트 마법사 팝업이 나오는데요 여기에서 파일 형태를 잘 보면 ",", "^" 이런식으로 기호로 분리되어 있는 경우 [구분 기호로 분리]를 선택해주면 되고 띄워주기로 구분이 된다면 [너비가 일정함]을 선택해주면 됩니다.
그리고 나서 원본 파일을 선택해주세요.
클릭을 해서 보면 "Korean"에 윈도우 환경, 맥북 환경 등이 나오는데 맥북이니까 "Korean (Mac Os)"를 선택해주세요. 선택하자마자 깨진 파일이 정상적으로 한글로 보여지는 걸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여기서 다음 버튼을 누르고 구분 기호를 선택해주면 되는데요, 탭, 세미콜론, 공백, 쉼표 등으로 체크를 하고 다음을 눌러주세요.
그러면 이렇게 한글깨짐이 정상적으로 나오는걸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해당 csv 파일을 열때마다 계속 인코딩을 할수가 없으니 xls파일로 변환하는 작업을 해볼게요.
상단에 [파일] 메뉴를 선택후 [다른 이름으로 저장...]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리고 나서 파일 형식을 Excel 통합 문서로 변경한 다음 파일명 이름을 지정후 저장 버튼을 누르면 새로운 엑셀파일이 생겨납니다.
이렇게 해서 맥(mac)에서 엑셀 csv 파일 한글깨짐 문제를 처리해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