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반정보

내가 가입한 사이트 알아보기 "초간단"

by @#$!$ 2020. 1. 2.

내가 가입한 사이트 알아보기 "초간단"



내가 가입한 사이트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sharply입니다. 초간단 4번째 시간이 돌아왔습니다. 벌써 2020년이 시작되었는데 2019년 한해를 돌아보면 많은 일들이 있었지만 개인적으로 생각나는 뉴스는 바로 개인정보 유출이라는 내용인데요. 아직까지 유출에 대한 피해는 없지만 비밀번호를 변경해야 된다는 생각에 아찔 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특히 가장 문제가 되었던 것이 바로 내가 어떤 사이트를 가입했는지 전혀 모른다는 사실인데요. 요즘에는 소셜 로그인이 보편화되어서 포털 사이트 몇 개의 비밀번호만 관리를 하면 되지만 예전에는 그냥 여러곳에 가입을 하고 그냥 잊어버리는 경우가 대다수였습니다. 



요즘에는 개인정보 보호를 위한 명의도용방지 서비스 등 유료서비스도 있다고 하지만 오늘은 내가 가입한 사이트 알아보기라는 주제로 빠르게 초간단하게 진행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내가 가입한 사이트 알아보기



먼저 포털사이트에서 'e프라이버시 클린서비스'를 검색하도록 하겠습니다. 이프라이버시 클린서비는 행정안전부,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에서 운영하는 사이트로 내가 가입한 사이트를 조회해주고 탈퇴까지 해주는 프로세스를 가지고 있습니다.



내가 가입한 사이트 알아보기



사이트에 접속을 하였나요?? 그럼 메인에서 본인확인 내역 조회하기, 회원탈퇴 처리결과 확인하기의 간단한 2개의 버튼을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참고로 진행방식은 개인정보 수집.이용 동의, 본인확인, 이용자 정보 입력, 본인 확인 내역 확인, 탈퇴등 5가지의 프로세스로 진행이 되며  여기서 그럼 빠르게 진행하도록 할테니 이미지만 보고 따라오시기 바랍니다. 


- 본인확인 내역 조회하기 버튼 클릭


- 개인정보 수집 동의 : 개인정보 보유 이용 기간은 홈페이지 접속 종료시까지만 보유합니다.



내가 가입한 사이트 알아보기



- 본인 확인  : 휴대폰, 아이핀, 공인인증서, 신용카드 4가지 방식으로 진행



내가 가입한 사이트 알아보기



- 본인확인 내역 조회 : 이용자 정보 입력, 본인확인 단계에서 입력한 정보와 일치하는지 확인하는 단계



내가 가입한 사이트 알아보기



- 본인확인 내역 조회



일단은 여기까지가 내가가입한사이트 알아보기 단계이며 여기에서 보면 아이핀, 휴대폰, 주민등록번호로 진행된 사이트 내용들을 확인해볼 수가 있습니다.



내가 가입한 사이트 알아보기



주민등록번호로 확인할 수 있는 기간은 최대 5년전으로 sci 평가, nice 평가, kcb 등으로 나누어져 확인해볼수가 있습니다.



내가 가입한 사이트 알아보기



요즘에는 아이핀은 대부분 쓰지 않으니까 거의 없다고 보면 되는데 그래도 최대 5년까지 확인이 되니까 참고해서 보시기 바랍니다.



내가 가입한 사이트 알아보기



그 다음 가장 가입한 사이트가 많을 것으로 예상되는 휴대폰으로 회원 가입을 한 경우입니다. 여기에는 최대 1년전까지의 데이터만 확인이 가능한데요.



내가 가입한 사이트 알아보기



회원 탈퇴 가능 사이트, 직접 회원탈퇴 필요, 회원탈퇴 신청 불가 사이트에서 나오는 목록들을 보고 직접 혹은 탈퇴 신청으로 진행을 하면 되겠습니다.



내가 가입한 사이트 알아보기



탈퇴를 원하는 사이트가 있다면 웹사이트 uRL을 확인후 오른쪽에 탈퇴 신청을 체크하고 하단에 탈퇴 신청을 진행하면 되겠습니다.



내가 가입한 사이트 알아보기



직접 회원탈퇴필요한 사이트들은 회원탈퇴시 포인트 등으로 인해 불이익이 발생될수 있으므로 직접 확인을 해야 하는 사이트 목록으로 예상이 됩니다.



내가 가입한 사이트 알아보기



그리고 탈퇴 신청이 불가능한 사이트들은 폐업했거나 단순 개인정보를 제공한 사이트들로 확인이 됩니다.



내가 가입한 사이트 알아보기



여기서 내가 가입한 사이트 조회후 탈퇴신청 버튼을 누르면 다시한번 탈퇴 서비스 이용동의 절차를 거치게 됩니다.



내가 가입한 사이트 알아보기



그런 다음 최종적으로 웹사이트 회원탈퇴 신청서를 확인할 수가 있는데 확인이 끝났다면 신청서 접수 버튼을 클릭하면 되겠습니다.


처리 결과는 아직 나오지 않아 몇일 걸리는지는 확인이 안되는데 완료되면 회원탈퇴 처리결과 확인 메뉴에서 확인을 해볼수 있을것 같습니다. 이상으로 내가 가입한 사이트에 대해서 알아보기하였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