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도 사투리 모음
충청도 사투리는 충청지역에서 구사하는 방언으로 주로 대전, 세종시, 충청남도, 충청북도 지역의 사람들이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충청도 사투리 특징으로 말투가 부드러우면서 느리고 여유로운 표현들이 많은데 '아버지 돌 굴러가유~~~' 이런 말 어디서 많이 듣지 않으셨나요? 개그의 소재로도 많이 나오는 충청도 사투리의 소재중 하나입니다.
그럼 충청도 사투리 모음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쟈 누~겨? / 저기 있는 저 아이는 누구입니까
대표적인 충청도 사투리의 말중 하나로 여기서 끝나는 부분에 "~겨"는 압축성을 지니고 있으며 표준말과 비교해 봤을때 엄청난 압축능력을 보여주고 있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타지역에서 오신 분들의 경우 너무 자주 사용하다 보니까 이게 사투리인지 헷갈리는 경우가 많다고도 하네요.
2. 뭐~여~? / 무엇입니까?
충청도 사람들이 자주 사용하는 단어중 하나로 무엇입니까? 궁금하다는 느낌을 받을수가 있는데 충청도 사람들은 "뭐여" 이 단어에서 여러가지 감정을 실을수 있다고 합니다.
화났을때 억양이 높아지면서 "뭐여!!!", 기분 좋을때 웃으면서 "뭐여~", 어이 없을때는 목소리를 좀 낮추고 담담하게 "뭐여" 등 다양한 감정을 한 단어에서 느낄수 있는데 여기에서 중요한 포인트는 바로 "여"에 있습니다.
3. 쓰르메 / 오징어
충청도 사투리 단어 중에서는 전혀 들어보지 못한 사투리들이 많이 있는데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오징어는 충청도에서 쓰르메라고 불리우기도 합니다.
4. "겨", "여", "햐"
충청도 사투리 말투들을 잘 살펴보면 압축하는 말, 끝나는 말 등에서 공통적인 표현들이 많은데요. "뭐하는겨~", "기여~?", "전화햐~" 등이 있습니다.
그 외에 충청도 사투리 모음들은 '네이버 국어사전'에서 확인을 할 수가 있는데요. 포털 사이트에서 '네이버 국어사전'을 검색후 사이트에 접속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상단에 국어, 한자, 일본어 등의 다양한 사전들이 있고 아래쪽에 주제별 찾기가 보입니다. 거기에서 방언을 선택해서 충청도 사투리 단어들을 살펴보겠습니다.
지역을 충청도로 선택을 하고 자음, 모음을 선택하면 충청도 사투리 모음을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 충청도 사투리 가 모음
- 충청도 사투리 나 모음
- 충청도 사투리 다 모음
충청도 사투리 마 모음
- 충청도 사투리 바 모음
- 충청도 사투리 사 모음
- 충청도 사투리 아 모음
아-애비 - 아비
아가리 - 아가미
아가위 - 아그배
아가이 - 아까시
아간질 - 이간질
아갈거리다
등 이밖에도 많은 충청도 사투리 단어들이 있으니 직접 가서 확인을 해보면 좋을것 같습니다. (출처 네이버 단어사전). 이상으로 충청도 사투리 모음과 특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댓글